티스토리 뷰


공부든 뭘 하든 집중력 없이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것보다 효과적일 수 있는 게 짧게 짧게 치고 나가는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 일수도 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 장시간 공부에 배려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 보다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하면 활용할 수 있을까 방법을 찾아보다 우연하게 <뽀모도로 기법>을 알게 되었다. 이 방법은 시간 관리 방법론 중에 하나로 <프란체스코 시릴로>라는 분에 의해 제안되었고 타이머를 이용해 25분간 집중하고 5분간 휴식하는 패턴이라고 한다.


여기서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인데 그가 사용했던 타이머가 토마토 모양의 요리용 타이머 였다고... 


요즘에는 굳이 그런 요리용 타이머를 구매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어플로 해결할 수 있기에 구글 어플 스토어를 뒤져보니 역시나 많은 분들에 의해 이미 다양하게 어플이 제작이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나는 무료지만 너희는 유료처럼 느껴질 거야!'라는 뉘앙스를 풍기는 것들을 설치를 해서 실행을 해보니 알 수 있었는데 그러던 과정 속에 확장 기능까지 이용해주고 싶은 어플을 발견하게 되었다. 광고는 당연히 없었고 상당히 간편하게 사용하면서 디테일한 모습까지 갖춘 녀석을 말이다!


Phlam에서 제작된 어플로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사용방법은 정말 간단하니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다.


타이머 메인, 설치화면, 메뉴 전체


▲세부메뉴 : 타이머설정, 시계 구성, Tasker 등


25분 잘 쓰면 정말 효과적인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25분 후에 5분 쉬지만 4번 정도 1세트로 잡고하면 그 후엔 좀 더 길게 쉬어주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해 주는 글도 봤었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건 자신의 리듬을 잘 이해해서 사용하는 게 아닌가 싶다.


끝으로 이 기법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고 싶다면 각종 검색 사이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니 따로 링크는 걸지 않겠다. 집중력 훈련이나 짧은 시간을 잘 활용해 보고 싶다면 이 뽀모도로 기법 한번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 제안해보면서 Fin~!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