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작RPG 액션을 연출하라! 빛의 결사대 토라 (TORA) 익숙하지만 개성 있는 구성으로 모바일RPG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상당히 좋은 반응을 받고 있는 거 같습니다.


▼영상으로 보는 리뷰!


토라를 플레이하면서 그래픽을 봤을 때 기존에 플레이해봤던 세븐나이츠가 생각이 좀 났습니다. 특히 몬스터를 뽑을 때 말이죠.




간단히 비교를 해보면 개인적으로 세나를 즐기면서 가장 답답하다고 몰입이 잘 안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했던 게 딱딱 끊어져버리는 턴제 요소였습니다. 그러나 토라의 경우 쌍방향 공격에 각 캐릭터가 스킬을 사용해도 그 상황에 딜레이가 없는 것 마냥 물 흐르듯 사용이 된다는 것 때문에 그런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이런 식으로 시스템이 바뀌긴 힘들겠지만 세나(앞으로 나올 게임들을 포함해)가 지향해야 될 점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더욱이 전투 시에 정확하게 내가 공격하고 있는 대상이 누구 인지 알 수 있게 되어 공격하는 맛을 제대로 느끼게 해주더군요. 예전 재미없으면 보상을 해준다고 하는 게임이 있었는데 도통 누굴 공격하고 있는지 특정 타켓이 없이 허공에 삽질하는 느낌이라 이건 아니다 싶더라고요.


여담으로 TORA는 <보이는 고객센터>라는 이름(쓰고 개인방송이라 읽는다)으로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운영자분들이 직접 플레이를 하면서 방송도 하고 고충도 실시간으로 받아서 되도록 원만한 해결하기 위해 애쓴다고 하네요. 더불어 사연제보 게시판에 사연을 제보하고 채택이 되면 소정의 상품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자~! 본론으로 현재 계정 레벨 25렙까지 진행을 했고 쉬움 모험 6지역 티파레드 화산 보스 앞에 도착을 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4번 정도의 위기가 있어서 관련 문제점 및 보강할 점을 찾아서 극복을 했고 티파레드 화산 보스의 경우 좀더 연구가 필요하더라고요. 지금까지 노하우를 쏟아부었는데 보스 스킬 한 방에 무너져서 말이죠.




그전에 토라가 가진 몇 가지 주요 콘텐츠에 대해 짚고 넘어가면 영웅(등급), 스킬, 모험(일반 + 인스턴트), 장비(룬+전용) 그리고 퀘스트가 가장 핵심으로 보였고 위 사항들이 조화를 잘 이루어야 즐기는 맛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됐습니다.




영웅은 등급이 있고 진화할 수가 있습니다. 최종 진화의 모습을 도감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미리 보기에서 스킬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진화에는 동일 캐릭터와 별도의 재료가 요구됩니다. 등급이 높아지게 되면 락이 걸렸던 스킬이 활성화되며 더욱 멋있게 외형도 변화가 됩니다.




모험의 경우 일반과 인스턴트 던전이라고 부를 수 있는 <기억의 심연>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일반 던전은 3가지 난이도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6지역까지 클리어가 된 경우 다음 난이도로 넘어가게 되어 있는 듯했습니다. 기억의 심연 입장을 위해서는 각 지역의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게 되면 입장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을 랜덤으로 얻을 수가 있게 됩니다.


기억의 심연이 정말 중요한 곳인데 캐릭터의 전용 아이템과 각종 진화 재료를 얻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장비의 경우 각 영웅마다 장비 스킬을 사용하게 만드는 전용 아이템이 있습니다. 상세정보를 보면 더욱 정확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어디서 파밍을 해야하는지도 말이죠. 비슷한 장비 즉 다른 캐릭터의 전용 아이템이나 착용할 만한 아이템도 사용할 수가 있으나 각 캐릭터가 가진 고유 장비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니 조금 꺼려지겠죠?!




룬은 캐릭터 고유 스탯을 올려주는 동시에 캐릭터 자체 강화를 위한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당히 중요하다는 게 느껴지시죠. 


그 외에도 아레나, 시간의 균열, 광장, 길드, 훈련장 등 다양한 서브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내 결사대 앞에 나타난 장벽, 허들 혹은 브레이크 극복기!




현재 덱 구성은 2탱커, 1딜러, 1원거리, 1힐러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5성 2개, 4성 3개로 말이죠. 힐러 없이 돌아다녀 보니 치고 나가는 게 상황이 좀 힘들다는 게 확실하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과금을 하신다면야 브레이크 따위야... 무과금 유저를 위한 방책이라는 거 참고하세요.


1. 높은 등급 영웅 확보 요령


처음에 겨우 꾸려봤자 2~3성 수준 정도 됩니다. 특히 튜토리얼이나 어떤 퀘스트였나?!를 하고 나면 얻을 수 있는 게 4성 정도죠. 그래서 몇 지역을 돌다 보면 몇 발자국 못 가고 상당히 괴로워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죠. 




그래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게 최소 올 4성이나 5성이 한 마리 이상 있어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겠구나 였습니다. 저처럼 사전등록코드(쿠폰)이 확보가 되어 있다면 시간 단축 면에서 좀 더 용이하나 그렇지 못한 경우 조금 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라 생각되네요. 




바로 퀘스트에 있는 루비를 보상받을 수 있는 임무를 확인한 후 루비를 수집한 뒤 주점에서 영웅 소환하는 방법입니다. 초반에 프리미엄 영웅 소환 10회를 할 수 있는 루비 385개가 예상외로 빨리 모이게 되니 다른 곳에 사용하지 마시고 착실하게 모아서 뽑기에 투자 하길 권장 드립니다. 


2. 캐릭터 레벨업




캐릭터 레벨이 조금만 차이가 나도 스테이지 클리어와 성공의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인벤에 쌓여있는 재료 캐릭터들을 녹여서 주 캐릭터의 경험치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각 유저분들이 운영하는 캐릭터의 덱 상황에 따라 녹일 수 있는 등급이 다르겠지만 4성급은 2선 이하, 5성 급은 3성 이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장비 강화


장비에 따라 다르지만 캐릭터 전용 장비 3성의 경우 7 강까지 되더군요.


4. 룬 찾기




앞서 룬으로 캐릭터 자체 강화 및 스탯이 올라간다고 언급을 했습니다. 그렇기에 룬의 확보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되겠죠.  



상당히 기본적을 다뤘지만 아직 토라에 대해 파악이 되지 않으신 분들은 어디에 저런 사항들이 있는지도 헷갈릴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이니 벽이 생겼다고 해서 좌절하지 마시고 천천히 진행하길 바랍니다. 더욱 많은 자료는 공식 카페(링크)에서 참고하세요. Fin~!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